KPCA Constitution

한인교회 정관

 

전문
본 교회는 뉴질랜드 오클랜드 지역의 복음화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1988 년 4 월 17 일 St David Church 에서 창립 예배를 드림으로 오클랜드 한인교회의 시초가 되었으며 1999 년 7 월 11일 22 Edmonton Road, Henderson 에서 새성전봉헌예배를 드림으로 오늘에 이르렀다.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이 살아서 역사하심을 믿으며 이것이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가장 큰 원천임을 고백한다. 본 교회는 복음적인 세계교회와 뉴질랜드교회 그리고 한국교회의 아름다운 전통을 존중하고 이와 함께 한국 교회사와 뉴질랜드 교회사 그리고 세계 교회사의 교훈을 참고하여 뉴질랜드 지역 사회와 함께 긴밀한 관계가 유지되기를 바라며 전세계의 복음화에 앞장선다. 본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이룩하는 일에 주님의 신실한 모든 교회들과 겸손한 자세로 협력하고자 한다.

 

제 1 장 총칙

제 1 조(명칭) 본 교회는 뉴질랜드장로교 오클랜드한인교회라 칭한다. 영문으로는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Auckland (KPCA)로 표시한다.

제 2 조(위치) 본 교회는 22 Edmonton Road, Henderson, Auckland 에 위치한다.

제 3 조(목적) 본 교회는 예배와 선교, 구제, 교육 및 성도의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이룩하는 일을 목적으로 삼는다.

 

제 2 장 교회의 정체성

제 4 조(근거) 본 교회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이를 신앙고백의 근거로 삼는다.

제 5 조(정신) 본 교회는 뉴질랜드장로교가 채택한 신앙고백서 (Confession of faith)(Kupu Whakapono)를 따른다.

제 6 조(교회의 주권) 본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교회의 주권은 그의 부르심을 입어오클랜드한인교회를 구성한 교인들에게 있다.

제 7 조(양심의 자유) 주님만이 양심을 주재하시므로 우리 중 누구든지 신앙에  관계 되는 사건에대하여 각자의 양심대로 생각할 권리가 있고 아무도 이 권리를 침해하지 못한다.

제 8 조(복음적 분업) 모든 교인은 다  그리스도의 사역자이며 그의 부르심에 따라 각기 하나님의나라에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게 하셨다.

 

제 3 장 교인

제 9 조(자격)
교인의 자격은 본 교회에 등록한 자로 한다.
본인이 이적을 통보하였거나 제명의 처분을 받았을 경우에는 교인의 자격을 상실한다.
본 교회에 6 개월 이상 이유 없이 예배에 출석하지 않으면 당회 결의에 따라 교인의 자격을 상실한다.

제 10 조(의무) 교인은 공 예배에 성실히 참여하고 교회의 치리에 순종하며 헌금과 봉사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할 의무를 진다.

제 11 조(권리) 교인은 교회 정관이 규정한 바에 따라 각종 회의의 의결권과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진다.

 

제 4 장 조직

제 12 조(편성) 본 교회에는 담임목사, 교역자, 장로, 안수집사, 권사, 서리집사 그리고 기타교 회가 정한 직책을 둔다. 또한 예전부, 전도부, 관리부, 교육부, 재정부, 음악부, 홍보부 및 본 교회가 필요로 하는 부서를 둘 수 있다.

제 13 조(담임목사)
담임목사는 본 교회의 목회활동에 종사하고, 뉴질랜드장로교 북부노회의 회원으로 활동한다.
목회활동이라 함은 설교, 교육, 심방, 성례식 집전 등의 활동을 의미한다.
담임목사는 교회의 각종 회의의 의장 자격을 갖는다.
담임목사는 본 교회가 속한 교단이 인정하는 자격을 얻은 자로서 청빙위원회(Ministry Settlement Board)의 절차에 따라 청빙 된다.
담임목사는 본인이 노회에 사직서를 제출하는 경우 혹은 노회의 결의에 따라 그 직을 면할 수있다.
담임목사의 정년은 70 세(이하 모든 나이는 만으로 계산)( 65 세 이후는 자원 가능)로 한다.

제 14 조(장로)
장로는 교인의 신앙생활을 돌아보는 일, 교회활동이 신앙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일,그리고 권징 하는 일에 종사한다.
장로는 45 세 이상의 안수집사 및 권사로 그 임직 후 3 년이 넘은 자 중에서 당회 결의로 공동의회에 추천되며 공동의회 참석자 3 분의 2 의 찬성으로 피택 된다.
장로는 본인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경우 혹은 공동의회 참석자 3 분의 2 이상이 동의하는 경우에 그 직을 면할 수 있다.
장로는 본 교회가 속한 교리를 위배하거나 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시 그 직을 면할 수 있다.
본 교회가 인정한 타 교회에서 임직된 장로는 6 개월 이상 출석 후 장로임직증명서류를 제출하고 당회 결의로 협동장로가 되며, 또 12 개월 출석 후 당회 결의로 공동의회에 추천되어 회의 참석자 3 분의 2 의 찬성을 얻어 시무장로로 피택 될 수 있다. 단 동일 교단 통합시 그 시무장로직은 인정 할 수 있다.
본 교회 5 년 이상 출석 후 타교회로 이적하고 다시 출석한 안수집사 및 권사는 6 개월 이상 경과 후 당회 결의로 장로피택자격이 주어 진다.
장로 피택은 3 년 동안 유효하며 그 후는 자격이 상실된다.
장로피택자는 3 개월 기간 본 교회의 장로임직 교육을 받은 후 임직한다.
시무장로의 정년은 70 세( 65 세 이후는 자원 가능)로 하며, 은퇴 후 공동의회와 제직회에 참여할 수 있다.
담임목사는 당회의 결의를 거쳐 본 교회에 5 년 이상 재직하고 헌신의 공로가 있는 70 세 이상의 교인을 명예장로로 임명할 수 있다.

제 15 조(안수집사)
안수집사는 교회 운영과 구제 활동에 종사한다.
안수집사는 35 세 이상의 세례교인 중에서 당회 결의에 따라 공동의회 참석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어 피택되며 3 개월 기간 임직교육을 받은 후 임직한다.
안수집사는 본인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경우 혹은 공동의회 참석자 과반수 이상이 동의하는 경우에 그 직을 면할 수 있다.
본 교회에서 인정한 타 교회에서 안수집사 직분을 받은 자는 6 개월 이상 출석 후 안수집사임직증명서류를 제출 하고 당회 결의로 이명 받을 수 있다. 단 동일 교단 통합시 그 안수집사직은 인정 할 수 있다.
안수집사의 정년은 70 세( 65 세 이후는 자원 가능)로 하며, 은퇴 후 공동의회와 제직회에 참여할 수 있다.

제 16 조(권사)
권사는 교회 내 살림, 심방, 구제 활동에 종사한다.
권사는 40 세 이상의 세례교인 중에서 당회의 결의에 따라 공동의회 참석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어 피택되며 3 개월 기간 임직교육을 받은 후 임직한다.
권사는 본인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경우 혹은 공동의회 참석자 과반수 이상이 동의하는 경우에 그 직을 면할 수 있다.
본 교회에서 인정한 타 교회에서 권사 직분을 받은 자는 6 개월 출석 후 권사 임직증명서류를 제출 하고 당회 결의로 이명 받을 수 있다. 단 동일 교단 통합시 그 권사직은 인정 할 수 있다.
권사의 정년은 70 세( 65 세 이후는 자원 가능)로 하며, 은퇴 후 공동의회와 제직회에 참여 할 수 있다.
담임목사는 당회의 결의를 거쳐 본 교회에 5 년 이상 재직하고 헌신의 공로가 있는 65 세 이상의 교인을 명예권사로 임명할 수 있다.

제 17 조(서리집사)
서리집사는 남녀 각 25 세 이상의 세례교인 중에서 담임목사가 매 행정연도 (1 월 1 일 ~ 12 월31 일)에 따라 임명한다.
서리집사는 교회 제직회와 공동의회의 회원으로 교회 업무에 참여 할 수 있다.
서리집사의 정년은 없다.

제 18 조(부장)
부장은 교회에 속한 각 부서의 운영 책임을 맡는다.
부장은 당회의 결의에 따라 담임목사가 임명한다.
부장의 임기는 행정연도의 1 년으로 한다.

제 19 조(감사)
감사는 교회 재정에 관한 감사활동에 종사한다.
감사는 당회의 추천을 받아 제직회 과반수의 찬성으로 담임목사가 임명하며 임기는 1 년으로 1 회에 한해 연임 할 수 있다.
감사활동은 회기년 말에 실시하며 결산을 다루는 공동의회에서 그 결과를 연 1 회 보고한다.

제 20 조(교역자)
담임목사의 목회 활동을 돕기 위해 부목사 및 전도사를 둘 수 있다.
부목사 및 전도사의 임용은 당회 참석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청빙한다.
부목사 및 전도사의 청빙 조건은 청빙 시에 결정한다.
본 교회의 목회활동은 전문적인 팀 사역 형태를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전문적인 활동 분야에따라 “○○담당 목사 혹은 전도사” 라는 명칭을 부여한다.
임기는 1 년으로 하고 당회의 결의로 재 임용 할 수 있으며 보수 및 채용 조건은 채용 시에결정한다.

제 21 조(사무직원 및 사찰)
교회의 관리 및 사무를 위해 유급 사무직원을 둘 수 있다.
사무직원과 사찰은 당회의 결의에 의해 채용한다.
임기 및 보수 등의 채용 조건은 채용 시에 결정한다.

제 22 조(부서의 역활) 각 부서는 교회 행정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기본 단위로서 그 운영 의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되며 부서장 회의는 담임목사가 필요에 따라 소집한다. 각 부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예전부 : 예배 및 성례에 관한 사항.
전도부 : 국내외 전도와 선교에 관한 사항.
관리부 : 교회 건물과 비품 관리에 관한 사항.
교육부 ; 교회 교육에 관한 사항.
재정부 : 교회 재정에 관한 사항.
음악부 : 교회의 성가대와 관현악부 그리고 찬양에 관한 사항.
홍보부 : 교회의 외부 홍보와 멀티미디어 관리에 관한 사항.

제 23 조(통합 부서의 설치) 교회는 경우에 따라 당회의 결의로 통합 부서 혹은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제 24 조(부서의 하위조직) 부서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회 조직 편성에 의거 각 부서 안에 단위모임을 둘 수 있다. 이들 하위조직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당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25 조(교구) 교우들이 신앙으로 서로를 돌아보는 일을 돕기 위해 전체 교우를 몇 개의 교구로 나누어 편성한다. 교구의 편성과 운영은 당회의 결의로 결정한다.

 

제 5 장 회의

제 26 조(공동의회)
회원
① 회원은 본 교회 18 세 이상의 세례교인 중 본 교회 등록 3 개월 이상 출석한 자로 한다.
② 당회는 공동의회 2 주일 전에 회원 명부를 작성하여 공고한다.
소집 및 회기
① 공동의회는 의장이 소집하며 정기회와 임시회를 둔다.
② 정기회는 매년 7 월에 개최하며, 2 주일 이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③ 임시회는 의장, 혹은 회원 3 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1 주일 이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공동의회의 기능
④ 담임목사의 청빙 인준.
⑤ 장로, 안수집사, 권사의 피택 및 권징.
⑥ 연간 예산과 결산의 의결.
⑦ 부동산의 취득과 처분의 의결.
⑧ 교회 정관 및 시행세칙의 제정과 개정.
⑨ 기타 안건.

제 27 조(당회)
회원
① 당회는 담임목사와 시무장로로 구성한다.
② 본 교회 당회의 구성원이 6 명이 될 때까지는 부서장회가 그 임무를 대체한다.
③ 부서장회는 당회원과 부서장으로 구성한다.
소집 및 회기
당회는 매월 둘째 주에 정기적으로 열리며 제직회의 요청이나 당회원 3 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임시로 소집한다.
당회의 기능
① 공동의회에 올릴 사항을 의논 결의.
② 교회 정관 관련 사항의 개정안 심의.
③ 교회의 정책적 사항 심의 및 의결.
④ 교회 예결산의 심의.
⑤ 교인,안수집사, 권사 및 장로의 권징 사항 심의.
⑥ 기타 공동의회가 위임한 사항.

제 28 조(제직회)
회원
목사, 전도사, 장로, 협동장로, 안수집사, 권사, 서리집사, 명예직분자.
소집 및 회기
제직회는 매 3 개월 분기별 정기적으로 열리며 의장 혹은 회원 3 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경우에는 임시로 소집된다.

제직회의 기능
① 교회의 정책적 사안.
② 교회 정관과 시행세칙의 개정안 심의.
③ 교회 예결산의 심의.
④ 교회 운영의 실무적 사안에 관한 협의 조정.
⑤ 기타 공동의회가 위임한 사항.

제 29 조(회의 성립과 의결 정족수 그리고 투표 행위)
공동의회는 회원 3 분의 1 이상의 참석으로 회의가 성립된다.
재직회는 당일 참석원수로 회의가 성립된다.
당회와 부서장회는 회원 과반수 참여로 회의가 성립된다.
모든 회의 의결정족수는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다수결이다.
투표는 찬성표와 반대표만 가지고 수 계산한다.

 

제 6 장 재정

제 30 조(원칙) 교회의 재정은 다음과 같은 원칙 하에서 운영한다.
교회의 재정에서 차지하는 전도, 교육, 구제 및 교회 운영의 몫은 서로 균형이 잡히도록 한다.
재정의 사용은 항상 투명해야 하며 결산은 내부 감사를 받되 필요에 따라 외부 감사를 받을 수 있다.
교회의 재정에서 구제와 선교에 최우선으로 지원한다.

제 31 조(예결산) 예결산의 처리는 다음과 같다.
예산은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재정부에서 작성하며 당회의 심의와 제직회의 의결을 거친 후 공동의회에서 확정한다.
결산은 재정부가 작성하고 감사의 보고와 함께 당회의 심의와 제직회의 의결을 거친 후 공동의회에서 확정한다.

제 32 조(재정지출) 모든 재정지출은 예산의 범위 안에서 당회장의 동의를 얻어 재정부장이 집행한다.

제 33 조(회계연도) 본 교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7 월 1 일부터 익년 6 월 30 일까지로 한다.

 

제 7 장 권징

제 34 조(권징의 원칙) 교회의 질서와 순결을 유지하기 위해 권징은 필요하다. 모든 권징은 오직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계시하신 뜻에 근거해야 한다.

제 35 조(권징의 과정)
교인 중에 교회 질서를 파괴 및 분열을 조장하고 반성경적 행위로 그리스도의 뜻을 훼방하는 자가 있을 경우에 장로는 이를 심방하고 수차 권면해야 한다. 본인이 끝내 돌이키지 않는다는
점이 확인 될 때 장로는 이를 기록한 후 교인의 권징 안을 당회에 회부하고 공동의회의 과반수 의결을 거처 이를 확정한다.
장로의 권징은 세례교인 3 분의 1 의 서명으로 공동의회에 올리며 회의 참석자 3 분의 2 의찬성으로 권징 된다.
담임목사의 비리 문제는 세례교인 과반수의 서명으로 노회에 이 문제를 상정 할 수 있다.

제 36 조(권징의 종류) 권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근신 : 명시된 기간 동안 교인으로서의 권리에 대한 일시적 정지.
해직 : 직분자의 경우 해당 직위의 해지.
제명 : 교인의 재적 명부에서 삭제.


제 8 장 소속 교단

제 37 조(소속) 본 교회는 뉴질랜드장로교총회 PCANZ 와 뉴질랜드장로교북부노회 Northern Presbytery 에 소속한다.

제 38 조(역할) 소속 교단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교리의 순전함을 지키기 위해 교회는 총회와 노회의 신앙적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
목사의 취임과 해임에 관한 사항은 뉴질랜드장로교북부노회의 지도를 받아 이행한다.

 

제 9 장 부칙

제 1 조(개정) 본 정관은 당회의 심의를 거친 후 공동의회에서 참석자 3 분의 2 의 동의로 개정할 수 있다.

제 2 조(적용) 본 정관에서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뉴질랜드장로교 헌법 Book of Order 를 따르며, 대한예수교장로회헌법, 한국기독교장로회헌법을 참조 할 수 있다.

제 3 조(효력) 본 정관은 2015 년 7 월 26 일 공동의회에서 제정 통과 공포 함으로 그 효력을 발생한다.

Kupu Whakapono (Confession of Faith)

 

From this land of Aotearoa New Zealand.
we confess that we believe in and belong
to the one true and living God,
who is Father, Son and Holy Spirit,
Love before all love.

We believe in God the Father,
sovereign and holy,
Creator and nurturer of all,
Father of Jesus Christ,
sender of the Holy Spirit,
and Judge of all the earth.

We believe in God the Son, Jesus Christ our Lord and Saviour,
truly human and truly divine,
who lived among us full of grace and truth.
For our sin he was crucified
and by the power of God was raised from death,
forgiving us, setting us free and bringing to birth God’s new creation.
Now ascended, he calls us to repentance and faith
and restores us to God and to one another.

We believe in God the Holy Spirit,
the giver of life at work in all creation,
who inspired the Scriptures and makes Christ known,
who transforms hearts and minds
and gathers us into the community of Christ,
empowering the Church in worship and in mission.

We belong to this triune God,
women and men,
young and old,
from many nations,
in Christ he iwi kotahi tatou, [we are one people]
witnesses to God’s love in word and action,
servants of reconciliation,
and stewards of creation.

As God’s people,
we look forward in hope and joy
to the return of Christ,
to the new heaven and earth,
where evil and death will be no more,
justice and peace will flourish,
and we shall forever delight in the glory of God.

신앙고백


아오테아로아 뉴질랜드에 있는 우리는
모든 사랑 전에 사랑이신
유일하게 진정 살아계신 하나님
성부, 성자, 성령의 하나님을
믿고 그 안에 속해 있음을 고백합니다

우리는 주권자 되시고 거룩하시며
모든 것을 창조 하시고 보호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성령의 파송자
온 지구의 판단자 되시는 성부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는 우리 가운데 온전한 진리로 그리고 충만한 은혜로 사신
온전히 사람이시며 또 온전히 신성을 지닌
우리의 주인 되시며 구주 되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예수를 믿습니다.
그는 우리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으며
하나님의 능력으로 다시 살아나셨고 이를 통하여 우리를 용서 하시고 자유케 하셨으며 우리를
하나님의 새 피조물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이제 승천하시어 우리로 하여금 회개하고 믿으라 부르시고
우리를 하나님께 그리고 서로를 향하여 회복시키십니다.

우리는 성령 하나님을 믿습니다.
모든 피조물 가운데 생명을 불어 넣으시고
온전한 감동으로 성경이 쓰여지게 하시고 또 그리스도의 이름이 널리 퍼지게 하시며
우리의 심령과 마음을 변화 시키시며
그리스도의 가족으로 우리를 모으시고
예배와 선교를 위해 교회에 새 힘을 불어 넣으십니다.

우리는 이 삼위 일체 하나님께 속했습니다.
온 열방과 민족 가운데서 나아온 우리 남녀노소 모두
말과 행동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하고
화합의 종으로
피조물의 청지기로서 사는
주 안에서 한 백성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날을...
악도 죽음도 없는, 의와 평화가 넘치는,
하나님의 거룩하심 가운데 영원히 희락을 누릴 새 하늘과 새 땅을
소망과 기쁨 가운데 기다립니다